여름철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 > 음식상식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음식&급식&상식

HOME > 급식갤러리 > 음식&급식&상식
음식상식

여름철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7-26 16:30 조회1,079회 댓글0건

본문

 

 

1. 삼계탕

 

삼계탕은 약병아리에 인삼, 황기, 대추, 찹쌀 등을 넣고 푹 고아서 만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보고인 닭고기와 만병통치의 영약인 인삼이 만나 탄생시킨 환상의 맛이다. 삼계탕은 날씨가 무더운 여름 중에서도 초복, 중복, 말복에 한 번씩은 먹게 되는 보양식으로 외국인들도 부담 없이 좋아해 인기를 모으는 대표적인 한식 메뉴다.

 
 

 

 

 

2. 콩국수

 

콩은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피로 회복을 돕고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동맥경화와 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콩국수는 여름철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하면서 시원한 입맛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음식이다. 더하여 같이 먹는 밀국수는 성질이 차면서 열을 내리게 해주므로, 콩국과 어울려 여름철에 잘 맞는 계절 음식이다.

 

 

 

3. 장어

 

뱀장어, 붕장어, 갯장어 같은 장어류 물고기들은 영양가가 높아 예로부터 보신식품으로 많이 이요외어 왔다. 구수한 장어탕을 맛은 맛이려니와 소화가 잘 되어 노약자나 어린이들의 영양식으로 좋으며 한여름 땀을 많이 흘려 몸이 허할 때 원기를 회복하는 특효가 있다. 회나 구이 등으로 이용된다. 또 경상도 지방에서는 작은 크기의 붕장어를 창자만 끄집어낸 다음 껍질째 손마디 간격으로 토막 내서 콩나물과 함께 끓인 후 갖은 양념을 타서 먹는 장어국을 해장국의 으뜸으로 친다. 횟감을 도려내고 남은 뼈다귀를 기름에 튀겨 말리면 좋은 술안주가 된다.

 
 
4. 구기자
 

효능은 만성간염·간경변증 등에 복용하면 염증이 제거되고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일반적으로 생식기능이 허약해서 허리·무릎이 저리고 아프고, 유정()·대하() 등의 증상에 유효하다. 안과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 등에 효과가 있고, 노인의 백내장 초기증상에 응용한다.

구기자를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력이 왕성해지며, 다리·허리 등의 힘이 강해지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는 구기차() 또는 구기주()로 이용한다. 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투여를 금한다. 한방에서는 강장제로 사용되고, 대표적인 처방으로 기국지황환()이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footer_img